공무원은 근무시간에만 일한다

파주시 금촌, 조리, 월롱 지역에 단수가 발생되어 수돗물 공급이 끊겨 한겨울에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2022.2.10일 파주시와 한국수자원공사(K-water) 파주지사에서는 하루 전인 2022.2.9일 20:50분부터 월롱배수지에서 공급하는 구역의 배관이 파손되어 수돗물 공급이 중단 되었다고 발표 했다. 수도관 파손 위치를 조사하느라 수돗물 공급 재개 시간은 미정이라고 공지했다.

수돗물 공급이 중단 되자 수도급수 재개 시간때문에  시민들은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리통장 또는 시청에 문의 전화를 거는 등 여러가지 불편을 겪었다.

파주시는 수돗물 단수에 관한 정보를 사고 다음날  2022.2.10일 근무시간인 오전10시쯤에 파주시 홈페이지와 페이스북에 공지했다. 파주시의 위탁을 받아 수돗물 공급을 관리하고 있는 한국수자원공사 파주지사는 사고 당일 2022.2.9일 23:42분에 수용가에 문자로 통지했다.

이번 수돗물 중단은 지역내 1만여가구 이상이 피해가 예상되는 사건으로 연합뉴스가 2022.2.10일 01:15분, 조선일보가 같은 날 01:32분에 뉴스로 게시했다.

파주시는 사고 13시간만에 공지했고 언론사는 4시간만에 뉴스로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시간상으로는 9시간 정도 파주시가 늦게 공지했다. 시민의 불편사항의 공지가 9시간이나 지연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것이다. 그  중  ‘공무원은 근무시간에만 일한다’ 라는 공무원 의식이 작용된게 아닌가 생각된다. 그나마 한국수자원공사 파주지사가  수도 중단  3시간만에 문자로 공지한 것은 민간기업의 순발력을 발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수돗물 공급은 파주시가 시민에게 공급하는 유료서비스다. 여러가지 필요에 의해 민간에 위탁을 했지만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신속한 조치가 필요한 분야이다. 더욱이 생활에 필수적인 수돗물 이용  불편에 대한 늦장 공지는 공공조직의 문제가 있는 것이다.

이웃 인천광역시는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에 수도관련 공사 안내메뉴를 운영하고 있다. 또 전북 전주시는 주요공사 알림방 메뉴를, 경북 경산시청은 단수 안내 메뉴를 설치해 시민에게 공사나 사고 정보를 공지하고 있다. 그러나 파주시는 단수사고나 기타 다른 공사 소식을 알리는 메뉴가 홈페이지에 따로 없다.

파주시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중요 사고나 시민생활에 불편을 초래하는 것에 대해 공지하는 시스템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 또 ‘공무원은 근무시간에만 일한다.’라는 풍조를 해소하기 위해서도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파주위키 이기상

파주위키에서 보기

<사진자료>

연합뉴스 홈페이지(2022.2.10. 01:15)

 

파주시 홈페이지(2022.2.10)
수자원공사 단수 문자통보(2022.2.9. 23:42)

5 thoughts on “공무원은 근무시간에만 일한다

  1. 물난리
    어제 저녁때 부터 금촌과 조리지역 상수도 물이 공급되지 않아 주민들이 불편을 격고 있다.
    아직도 배관 어디서 누수가 되는지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주민들의 원성이 높다. 사전 예고도 없이 단수가 됐기 때문이다.
    파주시와 수자원공사파주사업단은 누수부분을 찾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우선 긴급히 기존 문산정수장에서 쓰던 배수관로를 이용해 물을 보내고 있지만 수압이 낮아 물쓰는데 어려움이 있다.
    특히 식당등 장사를 하는 분들은 물이 나오더라도 수압이 낮아 어려움을 격고 있다.
    사진은 파주소방소에 있는 소화전에서 물을 공급받고 있는 물차 모습으로 파주시와 수자원공사 파주본부는 파주시와 인근도시에 있는 물차 40대를 동원하여 군부대 아파트단지 등 물공급이 되지 않는 곳에 공급하고 있다.

    2022.2.10 14:00 고긱석 < 페이스북>

  2. 어제 오후 9시경 금촌1동 지역 단수 된걸 알고 수자원 공사로 전화 수차례 한던중 오후 9시9분에 전화 연결되어~ 알렸더니 상황 파확 후 전화로 결과 알려준다고 하더니 지금 까지 알려주지도 않고
    장시간 복구 안되면
    수자원공사 에서 단수 지역 시민에게 단수 안내 문자 정도는
    보내주어야 되는거
    아닐까요?

    2021.2.10. 16:00 심상태 < 페이스북>

  3. 파주시 보도자료 2022.2.10
    -금촌동 일대 상수도 단수사고 및 복구상황 안내-

    파주시(시장 최종환)가 2월 9일 오후 8시 45분경 금촌동 일대에 발생한 단수사고에 대해 누수지점 조사 및 비상급수 조치를 진행했다.
    이번 상수도 단수사고는 금촌1동·2동·3동, 조리읍, 월롱면 영태6리 지역의 2만4천여 세대에 수돗물을 공급하는 관로에서 누수가 발생해 일부지역에 수돗물 공급이 중단됐다.

    시는 사고 발생 직후 수자원공사와 함께 누수지점으로 추정되는 교하파출소에서 금촌지역으로 연결되는 구간에 대한 누수탐사를 진행했으며, 10일 오전 5시경 공릉천 강바닥에 매설된 상수도 관로에서 파열된 것을 확인했다.
    이에 시는 비상관로 연결공사를 진행했으며, 현재는 상수도 공급이 재개된 상태다.

    현재 금촌1동·2동·3동, 조리읍, 월롱면 영태6리 지역 등 2만4천여 단수세대 중 1만7천여 세대는 정상적으로 수돗물이 공급되고 있다.

    그 외 7천여 세대는 비상관로 안전성 확인 과정과 수돗물 도달시간 소요에 따라 원활히 공급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시는 빠른 시간내에 정상적으로 수돗물이 공급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

    또한, 단수 발생으로 인한 시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수자원공사가 9일 오후 11시 10분경 해당 주민들에게 문자로 안내했으며, 시는 비상급수차량 45대, 생수 11만병 등 비상급수를 공급하고 있다.

    시는 비상관로를 통한 수돗물 공급과정에서 일부 탁수가 발생할 경우, 수돗물 정상공급시까지 상수도 요금을 면제할 예정이다.

    한편, 누수지점인 공릉천 강바닥은 난공사 구간으로, 수자원공사에서 복구작업을 위한 안전시설물 설치 등 복구계획을 수립한 후 조속히 복구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4. -최종환 파주시장 페이스북 -2022.2.10. 08:00

    수돗물 단수로 시민여러분께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어제 저녁 20시 45분경 금촌1동, 2동, 조리읍, 월롱면 영태6리 지역 2만4천여 세대에 수돗물을 공급하는 관로에서 누수 징후가 발생해,
    어제 20시 50분경부터 수자원공사와 누수원인 현장조사 및 비상급수 조치를 취했습니다.
    현장조사결과
    오늘 새벽 2시경 교하파출소에서 금촌지역으로 연결되는 구간이 누수지점으로 추정되어 누수탐사를 한 결과
    새벽 5시경 공릉천 강바닥에 매설된 상수도 관로가 파열 된것으로 확인되었고
    이에따라 비상관로 연결공사에 착수해, 오늘 오전에 완료하고 현재 상수도 공급이 재개되고 있습니다.
    금촌1동,2동, 조리읍, 월롱면 영태6리 지역 2만4천여 단수 세대중
    1만7천여 세대는 정상공급중이나,
    7천여 세대는 비상관로 안전성 확인과정과 수돗물 도달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원활히 공급되지 못하고 있으며,
    오늘 오후 17~18시경에는 정상공급될 예정입니다.
    단수가 발생함에 따라 수자원공사는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2월 9일 23시 10분경 문자발송을 실시하였으며,
    파주시는 비상급수차량 45대, 생수 11만병 등으로 비상급수를 공급중입니다.
    세대당 생수지원은 수돗물 공급이 안정될 때까지 지속하고, 아파트 단지 등 대규모 시설과 상가, 음식점 등에는 비상급수차량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비상관로를 통한 수돗물 공급과정에서 일부 탁수가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해,
    탁수가 발생할 경우 상수도 요금은 수돗물이 정상공급되는 날까지 면제할 예정입니다.
    한편 누수지점인 공릉천 강바닥은 난공사 구간으로서,
    수자원공사에서 복구작업을 위한 안전시설물 설치 등 복구계획을 세워 조속히 복구작업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다시한번 단수로 인해 시민여러분께 식수와 생활용수, 난방 등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5. -물 안나옴 – < 파주시 자유토크, 김태양, 2022-2.9>

    일단 제가 못본거일수도 있지만 공지부터 써야하는게 순서아닌가 금촌동사는데 물이안나와요. 일 늦게끝나고온사람들 씻지도 못하고 먼지 뒤집어쓰고 찝찝하게 집에있는데 난 우리집만 물안나오는줄 알았어요 물론 늦은 시간이라서 주무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저처럼 이제야 일끝나서 집에온 사람들도 있는데 당직실은 연결도 안되고 무슨 조취를 취하고 있는지 왜 물이안나오는지 정도는 알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 좀 알려주세요 화가 많이나요.

    댓글1
    김학중 2022-02-09 23:40:16
    사람이 살아가면서 제일필요한게 기본이 물인데…그것도 못지켜주는 사람이 무슨…

    댓글2
    김학중
    파주시장님 보아라~
    물잘나오는동네 사시나봐요~
    좋겠습니다~일끝나고와서 씻으려하니 물이 않나오네…

    2022-02-09 23:38:34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